강수현 양주시장 "양주테크노밸리 발판 삼아…경기북부 중심지 위상 되찾겠다"

입력 2023-03-01 17:20   수정 2023-03-02 00:54


과거 양주시는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지역이었다. 고려시대 경기도는 양주목과 광주목(경기도)의 이름을 따 양광도로 불렸고, 1960년까지 서울 북부지역 대부분이 양주군(2003년 시 승격)에 속했다.

현대에 들어 양주시는 서울과 붙어있다는 역설적인 이유로 발전이 더뎠다. 1960년대 초반 서울시 대확장 시기에 노해면(현재 도봉구, 노원구) 일대가 서울시에 편입됐고, 1980년대엔 남양주시, 동두천시, 의정부시(구리시)가 독립했다. 그사이 양주시는 서울과 물리적 거리가 멀어지면서 소외됐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윤곽을 갖추고 제2기 신도시인 양주신도시의 개발이 시작된 2010년에 들어서야 양주시는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2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과거 행정구역 개편으로 쪼그라들었던 양주에 최근 사람이 몰리고 있다”며 “마무리 단계인 회천·옥정지구의 생활 인프라 정비를 마치고 시민의 경제 생활이 가능한 산업을 유치해 다시금 경기 북부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게 시정 목표”라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양주테크노밸리 사업은 수도권 전철 1호선 양주역 동편의 마전동 일대 21만㎡ 부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그는 “테크노밸리 사업으로 섬유와 가구 중심인 기존 산업을 첨단 산업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조만간 착공한다”고 했다. 테크노밸리에는 제조융복합혁신센터를 설치해 정보기술(IT)과 도시형 뿌리·기계산업을 융합한 기업을 키우고,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강 시장은 드론 산업을 테크노밸리에 활력을 불어넣을 ‘앵커 산업’으로 꼽았다. 그는 “드론 제조업체가 입주하고 드론 체험과 교육이 가능한 ‘드론 특구’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어 “양주시는 지난 2년간 육군 지상작전사령부와 함께 드론 페스티벌을 열었고 올해도 열 예정”이라며 “최근 드론 비행규제 개선 등을 맡을 태스크포스(TF)를 꾸렸고 관련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양주신도시(옥정·회천지구) 주민을 위해 “교통과 의료 인프라 개선에 힘쓰겠다”고도 했다. 강 시장은 “계획 중인 철도사업을 잘 마무리하고 신도시와 역세권 주변 근린생활시설의 주차장 문제도 해결하겠다”며 “철도교통 1차 정비가 끝나는 2027년이면 신도시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양주에선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이 진행 중이다. 1호선 덕정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종착역으로 거론되고 있다. 종합병원 등 의료 인프라 확대에도 힘쓸 방침이다. 강 시장은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기 북부 공공의료센터 사업을 유치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시가 부지 매입비를 부담하는 방안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군사시설보호구역 규제를 완화해 기존 양주신도시에 버금가는 3.3㎢ 규모의 신도시 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장기 계획도 제시했다. 양주시의 인구는 최근 25만 명을 넘어섰고 2025년께 3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주 서부의 택지 개발(광석·백석·장흥지구)이 현실화하면 ‘인구 50만 명 중견도시’를 바라볼 수 있다. 개발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신설에 대해 강 시장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 북부 지역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 강수현 양주시장

△1962년 양주시 출생
△의정부고
△한성대 국문과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 석사
△양주시 광적면장
△양주시청 일자리환경국장·기획행정실장·교통안전국장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후보 선대위 양주시 단장


양주=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